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내시경 검사 관리 서비스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소화기내과 안에 소화기내시경실 안에 내시경 검사 관리 서비스

암환자 가족 관리 내시경 클리닉(서비스)

“암, 가족과 함께 관리하세요.”

family 이미지

위내시경과 대장 내시경은 위암과 대장암을 예방 또는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 시행되는 검사들 입니다. 위암과 대장암은 가족력이 중요한 질병으로 위암과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내시경 예약을 우선으로 해드려서 관리해 드립니다.

위암은 가족과 함께 관리하세요.
질문 :위암은 어떤 암인가요?
답변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암발생 1위인 암 입니다.
부모, 형제가 위암이면 본인의 위암 발병률이 정상인의 2~3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행된 위암은 치료가 어렵고, 예후가 불량하지만 조기검진을 통해 초기에 진단이 된다면 완치할 수 있는 암이며, 특히 점막에만 국한된 조기위암은 내시경적 절제술로도 완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암의 완치를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진단을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질문 :가족 중에 위암환자가 있다면 언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답변 :1) 가족력이 없는 40세 이상 남녀 : 2년마다 내시경 검사(국가 암검진 권고안)
2)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의사와 상담 후 40세 이전에 더 빈번한 주기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암은 가족과 함께 관리하세요.
질문 :대장암은 어떤 암인가요?
답변 :대장암은 우리나라의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발병률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10년간 발병률이 2배나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발병률이 정상인에 비해 2~4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암은 90% 이상이 용종(선종)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선종을 진단하고 제거하는 것이 암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대장용종(선종)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문 :가족중에 대장암 또는 대장용종 환자가 있다면 언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답변 :1) 가족력이 없는 50세 이상 남녀 : 5년마다 대장내시경 검사
2)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부모,형제 중 2명 이상에서 대장암이 발병했거나, 50세 이전에 대장암이 발병한 가족이 있는 경우 40세 때부터 3~5년마다 대장내시경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가족력에 따라 좀 더 조기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3) 대장용종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의사와 상담 후 대장내시경 검사를 조기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암은 가족과 함께 관리하세요.
질문 :식도암은 어떤 암인가요?
답변 :식도암은 우리나라에서 발병률이 위암보다는 높진 않지만, 진행된 경우 예후가 매우 불량하기 때문에 완치를 위해서는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전성이 확립된 암은 아니지만, 두경부암, 위암 등 다른 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문 :식도암 검진은 언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답변 :1) 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인의 경우 위암검진 스케쥴을 따르시면 됩니다.
2) 삼킴곤란, 연하통, 속쓰림 또는 식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조기에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검사 일정 관리

“내시경 검사 일정! 평생 주치의가 관리해드립니다”

환자분들마다 내시경 검사 후 내시경 검사 이력 카드를 드립니다. 다음 검사 시기는 주치의가 직접 적어서 관리해드립니다.

내시경검사이력카드

내시경 검사 이력카드, 검사안내문 : 다음 검사 시기는 주치의가 정해 드립니다. 적어 드린 다음 검사 시기에 맞춰서 소화기내과 외래로 내원하시면 검사 처방해 드립니다. - 강남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02-2019-2330), 내시경실(02-2019-2341)-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