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치료과정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방사선종양학과 안에 토모테라피 안에 치료과정

건강정보_ 토모테라피 치료과정

Tomotherapy 치료과정

방사선종양학과 토모테라피 치료과정

CT 모의치료

기존에 시행된 CT, MRI, PET 검사와 수술 소견 등을 종합하여 환자의 치료범위 및 치료자세가 결정이 되면 CT 모의치료(Simulation)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때 결정된 자세는 방사선 치료가 끝날 때까지 매일 똑같이 재연 되어야 하므로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고정장치를 제작하게 됩니다. 약 15~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치료표적그리기

방사선 종양학과 의사 및 선량 계측사 (Dosimetrist)는 모의치료 후 환자의 병소 및 주변의 정상 장기를 컴퓨터 상에 재연한 후 정확한 종양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MRI, PET 등의 영상을 융합(fusion)하게 됩니다. 이후에 수술의사, 영상의학과 판독의사, 병리학 의사와의 토의 과정을 거쳐 최종 치료 부위와 치료 표적을 방사선 종양학과 의사가 결정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계획 최적화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는 종양을 제거하기 위한 충분한 고선량이 조사되고 주변 정상 장기에는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허용 선량 이하로 최소한의 방사선이 노출되도록 방사선 종양학과 의사 및 선량 계측사 (Dosimetrist)는 여러 차례의 방사선 치료계획 최적화 과정을 시행합니다. 앞서 말한 치료 표적 그리기 과정과 더불어 최적화 과정은 환자의 방사선 치료 품질 (Quality)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으며 치료 기법에 따라 많게는 1~2주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방사선 종양학과 의사는 또한 각 환자에 맞는 총 방사선 조사선량, 일회 방사선 조사선량과 전체 치료 기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선량검증

컴퓨터상에서 계획된 방사선 치료계획이 실제 방사선 치료장비에서 동일하게 구연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의학 물리학자 (Physicist)와 치료전문 방사선사 (Therapist)는 실제 치료 장비에 사람 대신 인체모형 (phantom)을 올려 놓고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에 계획된 선량이 정확히 조사되는지 측정하여 품질을 검증 (DQA, Quality Assurance) 하는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치료 직전 MVCT촬영

처음 방사선 치료를 받기 위해 온 환자는 치료 테이블에 편안하게 눕게 되고 토모테라피에 내장된 CT (MV-CT)를 통하여 환자의 현재 자세 및 종양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 하게 됩니다. 이 정보는 CT 모의치료 당시의 종양 위치와 비교하여 수 mm 이내의 오차범위내의 위치로 정밀하게 교정됩니다. 5-10분 정도 소요되며 매번 치료 시마다 수행됩니다. 방사선 조사 직전 환자의 자세, 종양의 위치, 크기, 형태의 변화를 확인하는 이러한 기능을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 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Tomotherapy 치료

토모테라피는 세기조절방사선 치료 (IMRT: Intensity Modulated Radiation Therapy)으로 선형가속장치(linear accelerator)가 360도 회전을 하며 나선형으로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해 주위 정상조직들이나 장기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종양 부위에만 집중 조사 하게 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