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척추측만증 클리닉

HOME 안에 진료및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척추정형외과 안에 특수클리닉 안에 척추측만증 클리닉

척추측만증이란? What is the scoliosis?
 

os_scoliosis_01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옆으로 굽고 휘어지는때로는 S 자 형으로 보이는 병입니다. 정상적인 척추는 앞이나 뒤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을 이룹니다.
측만증은 크게 2 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척추에 근본적인 문제가 없이 디스크, 자세 불량, 요통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경우인데 이는 기능성 측만증이며 원인(요통)등을 제거하여 줌으로써 교정이 가능합니다. 즉, 이경우는 측만증이 문제가 아니고 요통등 측만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문제입니다.
X-ray 찍는 시기에 따라 측만증이 있다가 없어졌다가 하는데 이런 경우는 기능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os_scoliosis_02

 
  이런 기능성과 달리 척추의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척추 측만증을 구조성 척추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측만증의 대부분은 구조성 척추 측만증이며 기능성 척추 측만증과는 달리 휘어짐이 악화되는 경우가 적지 않고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척추의 휘어짐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조기 진단 및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구조성 척추측만증은 선천성, 신경 근육성, 특발성으로 크게 3 종류가 있으나, 대부분은 그 윈인을 아직 밝히지 못한 특발성 척추측만증입니다.이 3가지 중 대부분은 특발성입니다.
이제 문제가 되는 구조성 척추측만증의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척추 측만증의 종류?(The Classification of Scoliosis)

 구조성 측만증은 1) 선청성, 2) 신경-근육성, 3) 특발성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 됩니다. 

 
1) 선천성 척추 측만증

 

 

os_scoliosis_03os_scoliosis_04





선천성 측만증은 태생부터 척추의 뼈의 기형으로 발생되는 측만증입니다. 우측의 그림과 같이 척추가 어머니 뱃속에서 만들어 질 때 1개나 그 이상이 생기기 않거나, 더 많이 생기어서 척추가 휘게 되는 병입니다.
어린 아이라 엑스레이에 잘 안나오는 경우도 있으나 그림과 같이 MRI 등을 촬영하면 확실하게 나옵니다.
심한 경우에는 어린 나이 2세 이전에 척추가 휘는 것이 발견되기도 하며 이 경우는 보조기나 운동으로는 거의 효과가 없으므로 면밀한 진찰 및 방사선 사진으로 추후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하므로 측만증 전문의사의 진찰이 꼭 필요합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는 정기적인 방사선 촬영을 하면서 관찰하다가 필요하면 보조기 치료를 하고, 아주 경증인 경우는 경과 관찰만 필요합니다. 


2-1) 근육병성 척추 측만증


 

 

os_scoliosis_05 os_scoliosis_06


  근육병이 있는 환자분 중 많은 수에서 측만증이 생기며 한번 발생하면 대부분 진행되므로 경험 있는 전문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근육병은 여러 가지의 이유로 근육 세포에 이상이 생기어서 근력이 없어지는 난치병이며 휘귀병입니다. 설상 가상으로 이러한 분에게서 심한 측만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병이 있는 환자에서는 측만증이 발생하면 거의 100% 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의사들은 근육병 자체를 치료하지 못하는 척추 측만증을 수술할 필요가 있나 하는 회의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걸지 못하고 훨체어에 앉아 생활 하는 근육병 환우에게 측만증이 심하여 앉아 있을 수 없어, 손마저 사용하지 못하고, 내장 기관에 위측을 가져오는 것은 방치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일입니다.
외국 근육병 환우회에서는 측만각이 20도 만 넘으면 적극적인 치료로 수술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우측 그림과 같이 비록 심한 측만증도 적절한 수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2) 신경 섬유종에 의한 척추 측만증

   몸에 우유를 탄 커피 색깔의 반점과 함께 신경 섬유종이 있는 환자에게서도 측만증이 흔히 생기며 한번 발생하면 대부분 진행되므로 경험 있는 전문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대개의 다른 신경-근육병성 측만증과 같이 발생하면 진행하고 나빠지기 때문에 보조기, 카이로프랙틱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 입니다.
6세된 남자로 측만증이 발생하였으며, 카이로프랙틱으로 3년간 치료하였으나 심하게 악화된 것을 보여 줍니다.
비록 나이가 10세로 어리지만 수술적 치료를 하여 비교적 만족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일반적인 성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os_scoliosis_09


몸에 우유를 탄 커피 색깔의 반점과 함께 신경 섬유종이 있는 환자에게서도 측만증이 흔히 생기며 한번 발생하면 대부분 진행되므로 경험 있는 전문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대개의 다른 신경-근육병성 측만증과 같이 발생하면 진행하고 나빠지기 때문에 보조기, 카이로프랙틱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 입니다.
전에 신경 섬유종 측만증하면 전에 에디오피아 아비 소년이 것 입니다. 비록 나이가 10세로 어리지만 수술적 치료를 하여 비교적 만족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제는 잘 되었지만 이 소년 수술중 제가 손가락을 바늘로 찔려서 에디오피아는 AIDS 보균자가 10% 라 하는데 어리지만 혹시 아비도 이러한 병이 있나 하고 걱정한 것이 기억 납니다.
아래 사진은 아비네 집에서 방문시 촬영한 아비 가족, 좌로 아비 형, 누나, 어머님 그리고 저 ,앞이 아비 입니다. 

 

os_scoliosis_10




 

 

 

os_scoliosis_11

 

3) 특발성 측만증이란?


  • 정의 및 분류

 

os_scoliosis_12 os_scoliosis_13



  특발성 측만증이라고 하면 특별한 원인이 있는 측만증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한자 (漢字) 때문에 말이 어렵게 된 것입니다.
특발성이라는 말 자체가 원인을 모른다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특발성 측만증이란 청소년기에 원인 모르게 발생하는 측만증을 뜻합니다.
일반인들에게서 발견 되는 측만증은 대부분 특발성 측반증 입니다.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학자들이 가장 가능성 있는 원인으로 생각하는 것은 유전성입니다. 염색체 중 특이 유전자가 2개가 가까운 곳에 특이하게 측만증 발생이 높다고 합니다. 원인이 되는 염색체의 유전자를 규명하는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므로 가까운 시일 안에 규명되기를 기대합니다.
본인이 수술을 시행한 환자분 중에서는 유난히 자매가 많았습니다. 이는 수술할 정도로 심한 측만증은 유전적으로 관계가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로 생각됩니다.
일부의 의사와 카이로프랙터 들은 환자의 자세가 안 좋기 때문에 측만증이 생긴다고 주장하나, 이를 뒷 받침하는 객관적인 증거 (공인된 학계 논문)은 현재까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에 비하여 측만증 초기에 피검사(유전자 검사)로 악화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하는 유전자 검사가 백인 대상으로 상품화 되었습니다. 이는 측만증의 원인이 자세 보다는 체질이라는 상당한 강한 증거입니다. 따라서 자세 교정, 운동으로 치료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물론 척추 자체가 근본적인 문제가 없는 기능성 측만증 (일시적 측만증)은 자세 불량, 무거운 가방, 작은 책걸상 등의 이유로 발생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능성 측만증은 치료는 원인이 되는 무거운 가방, 작은 책걸상을 교정하고, 운동 (스포츠)를 장려하는 것이 해결책이지 척추 교정등의 의료 기관에서 치료하는 것보다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os_scoliosis_14




  특발성 측만증 은 먼저 치료가 필요한 경우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전 인구의 2-3 % 까지 달하는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다행히 대부분의 경우 사람에서 (90% 이상) 건강과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특발성 측만증은 엑스레이에서 허리가 휘어져 보여서 심각한 병 같이 보이지만 실제는 단지 휜 것 이상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치료가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상당히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요하기 때문에 측만증 전문의한데 찾아가 엑스레이를 찍어 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성장이 종료 후 20도 내외의 측만증 대부분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측만증 전문의를 방문하여 전 척추 엑스레이 촬영 후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최고 성장기가 되기 전에 생긴 10도 이상의 측만증 (대개 초등학교 학생들 해당)
- 성장기에 발견된 20도 이상의 측만증 (대개 중학생 해당)
- 성장의 종료되기 전의 30도 이상의 측만증 (대개 고등학생)
- 모든 연령의 50도 이상의 측만증




 

  • 특발성 측만증의 자연 경과

os_scoliosis_15





  치료가 하지 않는 경우에 측만증이 얼마나 나빠질 것인가 그대로 유지 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데 이는 성장이 얼마나 남아 있나, 측만증의 종류 및 형태, 만곡이 생긴 부위, 측만의 원인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으나 이를 전부 파악하는 것은 일반인은 어렵고 우측 표 (1984 Weinstein 연구)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표에 따르면 따라서 만 16세가 넘은 20도 미만의 심하지 않은 측만증은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성장 (특히 척추 성장)이 얼마나 남아 있나는 여자의 경우 초경이 끝난 후 2년이면 거의 종료되고, 골반부 X-ray 사진을 찍어 우측 그림과 성장판이 존재 유무에 따라 Risser 등급을 나누어서 4등 급 이상이면 거의 종료 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X-ray를 잘 보아야하므로 전문가 아니면 알기가 힘듭니다. .
요즈음은 측만증 이 발견되면 거의 모든 경우에서 치료를 하므로 치료하지 안고 놔둔 경우를 찾기는 힘듭니다. 하나 1960년대 3 개의 논문에서 25-40년을 후 사회 생활을 조사하여 보니 치료하지 않고 놔둔 경우에 요통의 빈도가 증가하고 결혼을 못하는 등의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때 대상 환자들은 수술 대상 인대 못한 심한 측만증을 대상으로 하였던 것입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이미지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엑스레이 촬영만 필요한
경우
이미지
가능하면 보조기를 착용
해야 하는 경우
이미지
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측만증


   정기적인 관찰이란 올바른 방법으로 방사선 촬영을 하여 환자의 측만증이 악화 되는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찍은 시간, 방법에 따라서 5-7 도 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 방사선 사진에 비해서 5도 이상 차이가 날 때는 악화 된 것으로 판단하고 다른 치료 방법을 추가 해야 할 것입니다.

정기적 점검을 위해서 방사선 사진을 찍을 때에는 꼭 서서 전(全) 척추를 찍어서 우측 사진과 같은 엑스레이로 정확한 측만각을 확인 해야 합니다. 일부 의료 기관에서는 누어서 사진을 찍어서 불 정확한 결과를 가지고 환자를 치료 하곤 합니다.
방사선 촬영에서 위와 같이 20도 이내의 경미한 측만증은 3-6 개월 간격으로 관찰만 할 수 있습니다. 관찰만 하기에 불안하면 측만증 체조, 운동, 카이로 프랙틱 치료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측만증을 위한 체조나 카이로프랙틱이 측만증 호전시키거나 악화를 막아준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미국 카이로프랙틱 대학의 2001년 연구 보고에 따르면 측만각에 대하여서는 효과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체조, 스포츠 활동은 몸 전체의 성장을 도와 주고, 유연성을 길려 주므로 측만증 환자에게서 권장되고 있습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2 - 전기 가극 치료
 

 

os_scoliosis_19






척추가 휘어진 이유가 근육의 balance 가 안 맞어 된것으로 생각하여 반대편 근육을 전기로 계속 자극을 주어 척추가 휜 것을 교정하는 방법은 일견해 보면 아주 이성적인 방법 같아 보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현재 이러한 것을 응용하여 삐삐 보조기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1970 년대 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전기 자극 요법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많은 치료를 하였으나 효과가 없고 오히려 악화 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좌측 표에서 BRACING 이라고 된 부분이 보조기로 치료한 14 연구 논문의 결과, LESS 이라는 부분이 전기 자극 치료한 7 연구 논문, CONTROL 이 아무 치료도 안하고 놔둔 경우 입니다. 보는 바와 같이 보조기를 치료한 경우는 90% 정도의 성공, 그냥 놔둔 경우는 50% 정도 성공하였으나, 전기 자극 치료를 한 경우는 40% 의 성공으로 오히려 치료 안한 것 보다 나쁜 결과로 보고 되어 현재는 더 이상 시행 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조기를 하기가 힘들면 차라리 단순 결과 관찰만 하던지, 체조,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을 권하지 전기자극 치료는 권하지 않습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3  - 보조기 치료 
 

 

이미지
흉요추부 보조기의 한 형태
이미지
착용 범위를 최대한 줄인
Charleston 방식의 보조기의 한 형태


  척추가 휘어진 것을 수술하지 않고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하는 입증된 유일한 방법은 보조기 치료 입니다.

  그러나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보조기는 이상적으로는 23시간, 최하 15 시간 이상 착용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기에 보조기를 차고 가서 학교에서 아이들이 놀리는 등의 부작용이 많으므로 결코 쉬운 치료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보조기는 꼭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서 착용해야 하는 경우만 실시해야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조기를 착용해야 하는 경우는 1) 초경 하기전의 20-29도 사이의 측만증, 2) 성장이 남아 있는 25-40도 사이의 환자가 해당되겠습니다.
많은 종류의 보조기기가 있으나 1) 목까지 고정하는 경, 흉여추부 보조기 (CTLSO) 와 2) 가슴까지 고정하는 흉요추부 보조기 (TLSO) 가 있습니다. 효과는 목까지 고정하는 것이 우수하다고 하나 청소년기 환자에 매우 큰 부담이 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흉,요추부 보조기를 사용합니다.
보조기 착용이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에게 흉부부 고정을 최대한 줄이어서 착용을 쉽게 하는 Charleston 방식의 보조기도 있으나, 아직 그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보조기는 현재 수면 시에만 주로 착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3 - 보조기 치료 한 환자

os_scoliosis_22



  척추가 휘어진 것을 수술하지 않고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하는 입증된 유일한 방법은 보조기 치료 입니다. 상기는 11세 된 여자가 처음 방문시 25도의 측만각을 보였습니다. 환아가 보조기 착용을 망서려서 3개월 동안 추시 하였으나, 그 사이에 5도 이상 악화되어서 보조기 치료를 하여서 만족스럽게 교정이 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보조기는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으나 실제 환아가 착용하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족과 주위 의사의 따듯한 보살핌이 필수적입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4 - 수술
이미지
후방 접근 방법으로 수술한
환자의 수술 전후 엑스레이
이미지
전방 접근 방법으로 수술한
환자의 수술전후 엑스레이

  척추가 휘어진 것을 똑바르게 펴는 입증된 유일한 방법은 수술적 치료 입니다.
  그러나 수술은 때로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수술 랑할 경우 생기는 요통, 미용상 불쾌한 신체상, 사회 활동의 제한등과 수술의 합병증을 비교하여 수술 해서 얻는 경우가 많은 경우에서만 시행해야 하겠습니다. 다행히 전체 측만증 환자중에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2-3 % 입니다.
이러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전문 의사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1) 성장이 남아 있는 10대에서 40-45 이상의 측만각이 있을 때, 2) 성장이 끝난 10대에서 50도 이상의 측만각이 있을 때, 3) 측만증으로 인한 요통이 심하거나, 이로 인한 신체상의 변화가 매우 큰 경우에 해당 합니다.
수술의 방법은 척추가 휜 형태에 따라서 다르나 크게 1) 전방으로 하는 방법과 2) 후방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척추가 휜 형태에 따라서 합니다. 1980년대에 King 이라는 의사가 나눈 분류법이 주로 쓰이다가 요즈음은 Lenke 라는 의사가 나눈 분류법이 주로 쓰입니다. 그러나 이 분류법은 일반이 이해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술의 방법에 대해서는 척추 측만 전문 의사가 판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내시경으로 흉터와 인체의 조직 손상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시행 되고 있는데 이는 King 분류상 2형, 3형 일부 및 Lenke 분류상 1A, B 형, 심하지 않은 경우에 가능합니다.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4- 내시경 수술
 
이미지
고전적인 방법으로 수술한
환자의 흉터
이미지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의 흉터
및 수술 후 엑스레이




  척추가 휘어진 것을 고치는 기존의 수술 방법은 오랜 세월 동안 시행되어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큰 절개로 인한 큰 흉터와 조직의 큰 손상을 피 할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동안의 수술 방법은 매우 큰 절개 (40 cm 정도)가 필수적이므로 감수성이 예민한 소녀들이 수술을 망서리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우측 그림).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흉곽 내시경을 이용한 측만증 수술 (Video Assisted Thoracoscopy Surgery, VATS)dl 개발 되었습니다.
내시경을 이용한 측만증 숫술 방법은 흉터를 극소화 (우측 그림)하고, 우수한 교정이 되고, 인체의 조직에 손상을 최소화하여 출혈을 최소화하고, 대부분에서 수혈이 없이 수술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내시경 수술도 1) 수술 기술이 어려워 숙련된 측만증 의사만 시술이 가능하고, 2) 측만증의 주로 흉추부에 있어야 하고, 3) 작은 구멍을 내고 수술하므로 기존의 방법보다 숫술 시간이 1.5배 정도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의 제한으로 모든 측만증을 내시경으로 수술할 수는 없으나, 가능한 경우에서 내시경으로 수술하면 환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본인은 이러한 내시경 측만증 수술은 현재까지 가장 많은 증례을 수술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메스컴 보도 link). 

 

  • 특발성 측만증의 치료 4- 내시경 수술 특발성 측만증의 잘못된 상식


1) 자세가 잘못되서 측만증이 생긴다. : 잘못된 의료 상식으로 앉는 자세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자세가 잘못되서 척추측만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고 척추측만증이 있기 때문에 자세가 그른 것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2) 가방이 무거워서 또는 가방을 한쪽으로 매서 측만증이 생긴다: 가방을 한쪽으로 멘다고 척추측만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거운 짐을 한쪽으로 지는 것은 일시적인 기능성 측만증은 발생 시킬수 있지만 치료가 필요한 측만증은 발생 시키지 않습니다.
3) 칼슘이 부족해서, 캄슘 섭취를 잘 안해서 측만증이 발생한다. : 노인층에서는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에 의해 척추뼈가 약해져서 허리가 구부려지는 후만증이 발생하고 드물게 휠수 있으나, 자라나는 사춘기 나이의 청소년에게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 칼슘의 부족은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되질 않습니다.
4) 측만증이 있는 어린이는 성장이 안된다. 성장은 정상이나 허리가 옆으로 휘어서 자라기 때문에 키가 작은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옆으로 휘어져 자라는 나무를 보면 나무가 옆으로 휘어져 있어도 자라는 것은 잘 자라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측만증 수술 후 대부분 키가 2-5 cm 가량 커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5) 측만증은 유전병이다.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일 부 학자들은 에서는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꼭 유전은 아니더라도 측만증이 있는 가족에서 측만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50배 높습니다. 또 백인 들에서는 유전자 검사로 악화 여부를 조기에 알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6) 측만증이 있으면 신경 마비가 생긴다. 척추측만증으로 인하여 척추신경의 마비는 오지않습니다
7) 측만증이 있으면 심장이나 폐에 이상을 준다. 척추가 70-100도 이상 휘어진 경우에 심장이나 폐기능에 지장을 줍니다. 특히 어린나이에 심한 측만증은 영향을 주나, 70-100도 이하인 경우에는 심-폐기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8) 보조기를 하면 휘어진 척추가 바르게 된다. 보조기는 척추측만증을 교정하지는 못하고 더이상 허리가 휘지 못하도록 예방, 방지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조기를 착용하고 있는 동안은 많이 좋아진 것처럼 보이나, 나중에 다시 원래의 휘어진 상태로 돌아갑니다.
9) 척추 교정 요법 (카이로 프랙틱)으로 측만증이 교정된다. : 척추교정 요법으로 척추측만증은 교정되지 않습니다. 휘어져 자란 식물의 줄기를 댕겨서 몇일동안 펴놓아도 나중에는 원래의 휘어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사람의 척추는 식물의 줄기보다도 수백배 튼튼하고 두꺼운 기관으로 허리를 억지로 교정한다고 허리가 펴지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카이로 프랙틱 대학에서도 교정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10) 모든 척추 측만증은 더 악화된다.: 일단 몸의 성장이 멈추면 척추측만증도 더이상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서도 척추가 휘지를 않습니다. 그러나 50도이상 휘어진 경우에는 1년에 1도 정도씩 허리가 휘어질 수있기때문에 50도 이상 휘어진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합니다
11) 측만증이 있는 청소년은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한다. 운동과 같은 체육활동은 척추주위의 근육을 발달 시키기 때문에 운동은 적극적으로 권장됩니다. 20도 미만의 경한 측만증은 군대가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글 ) 강남세브란스병원 척추정형외과 김학선 교수

 

* 측만증에 대한 홍혜걸 기자와의 상세한 대담 바로가기  (김학선교수 베스트닥터 블로그)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