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척추신경종양클리닉

HOME 안에 진료및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척추신경외과 안에 특수클리닉 안에 척추신경종양클리닉

척추종양이란 무엇인가요?

척추란 뇌에서 연결되는 본 신경줄기인 척수를 보호하는 뼈입니다. 우리가 등이나 목 뒤에서 만져지는 뼈가 척추이지요. 이 곳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를 척추종양이라고 합니다. 척추 종양이 생기면 목이나 등,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신경을 눌러서 감각이 근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척수종양이란 무엇인가요?

척수란 뇌에서 연결되는 본 신경줄기입니다. 이곳에 신경종양이 생기면 서서히 진행되는 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척추나 척수종양의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일반 사진만 가지고는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MRI를 이용하여 진단하게 되고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종양의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뼈나 신경에 생기는 종양은 일단 제거를 하는 것이 올바른 치료법입니다. 그냥 내버려두면 계속 자라게 되고 마비로 진행될 뿐더러 완치의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척추나 척수에 생기는 종양은 전부 악성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척수신경에 생기는 종양의 80%이상이 양성이며 완전히 제거만 되면 재발 걱정을 하지 않고 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척추 뼈에 생기는 종양은 악성이 양성보다 많으며 다른 곳에서 전이된 경우도 흔합니다. 이 경우 원인이 되는 종양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양을 제거하게 되면 본 대학병원에 있는 경험 있는 병리학자들이 정확한 조직을 검토하게 되며 종양 종류에 따라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척추나 척수의 종양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나요?

척수에 생기는 종양의 대부분은 신경을 다치지 않고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종양 수술 경험이 있는 외과의사가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조직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는 유능한 병리학자가 있는 대학병원만이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척추에 발생하는 종양도 대부분 완전 절제가 가능하며 만약 악성으로 조직 소견이 나오더라도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와 화학치료로 완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