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목디스크클리닉

HOME 안에 진료및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척추신경외과 안에 특수클리닉 안에 목디스크클리닉

목디스크 클리닉

목디스크란 무엇인가요?

목디스크는 목뼈(경추)사이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이며 이 곳이 튀어나와서 어깨나 팔로 가는 신경을 누름으로써 통증을 느끼고 심하면 근력이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만성적으로 목뼈가 닳아서 신경이 나가는 구멍이 좁아져서 비슷한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이 경우에도 목디스크로 부릅니다. 그 외에 경추협착증이나 후종인대골화증과 같은 질환도 비슷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목디스크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목디스크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목이 아픈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증상은 어깨나 날개뼈 옆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팔을 따라서 내려가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목을 아픈 쪽으로 비틀기만 해도 통증이 증가하고 팔을 위로 들면 통증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목디스크는 반드시 정밀 검사를 요망합니다. 만약 시기를 놓치면 근력이 약해지거나 팔 근육이 가늘어지고 치료를 하더라도 회복기간이 무척 길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치료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목디스크의 증상이 초기인 경우에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가 주된 치료법입니다. 초기 증상이라 함은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있으나 일상 생활에는 견딜만한 정도입니다. 보통 약 4-6주를 이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여 잠을 자기가 힘들거나 일상 생활(외출, 회사일, 집안일)에 지장이 있는 정도거나 증상이 경미하여도 6-8주의 물리치료와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 치료는 현미경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며 심한 경우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그 공간을 인공 디스크나 뼈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수술적 치료는 과거와 달리 하루가 다르게 수술방법이 발전하고 있으며 최신의 방법들은 현미경을 이용하여 병변만 치료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

수술 이후에 경과는 어떻게 되나요?

목디스크의 수술 후 경과는 매우 좋습니다. 수술 당일부터 보행이 가능하고 약 3-5일이면 퇴원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으나 대략 1-2주 정도 보조기를 착용하게 되며 그 이후에는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3개월이 경과하면 대부분 평상시에 즐기던 운동도 할 수 있게 됩니다.

경추협착증은 목디스크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경추협착증은 목디스크가 튀어 나오거나 뼈가 자라서 목뼈 안에 있는 신경통로가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는 어깨나 팔로 가는 신경 가지만 누르지만 경추협착증은 신경의 본 줄기인 척수를 누르게 되서 어깨나 팔 뿐만이 아니라 사지 감각이 떨어지고 팔다리 힘도 빠지게 되지요. 초기에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빨리 걷기가 힘들고 계단을 올라갈 때 근력이 약해진 것을 자각하게 됩니다. 심해지면 목 이하로 감각이 떨어지고 변비가 심해지며 소변을 누는 힘도 떨어지게 됩니다. 경추협착증은 심하면 사지 마비로 진행되는 병이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결과가 좋습니다.

경추 후종인대골화증이라는 병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후종인대골화증 은 목뼈를 연결하는 인대가 뼈로 변하는 병이며 동양 사람에게 많습니다. 인대는 본래 부드러운데 뼈 같이 단단해져서 척수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집니다. 증상은 경추협착증과 비슷합니다. 매우 심각한 질환이며 조기에 치료하여야 합니다.

경추협착증의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경추협착증은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현미경을 이용하여 튀어나온 디스크나 뼈를 깎아 내서 좁아진 신경통로를 넓히는 것이 주된 치료법이며 여러 마디에서 신경통로가 좁아진 경우에는 신경 통로 확장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