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비뇨의학과 안에 FAQ

남성 불임이 되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고 어떤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지요?

등록일자
2004-01-05

불임이란 통상적으로 건강한 남녀가 결혼하여1년 동안 피임하지 않은 상태로 정상적인 성생활을 함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안되는 경우를 말하며, 전체 부부의 약 15% 정도가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전체 불임부부 중 1/3에서는 남성에게, 1/3에서는 남녀 모두에게, 나머지 1/3에서는 여성에게 불임의 요인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남성불임의 원인

고환전 원인(시상하부-뇌하수체의 병변)

성선자극호르몬결핍증, 뇌종양, 뇌하수체 수술 혹은 방사선치료, 고프로락틴증, 남성 혹은 여성호르몬의 복용, 부신피질호르몬의 복용, 부신 질환, 기타 유전성 질환

고환 자체의 병변

염색체 이상 질환, 정조세포 무형성증, 약물(항암제, 마약, 일부 위궤양치료제, 항진균제, 술), 방사선 피폭, 고환염, 고환손상, 간경화, 신부전, 정류고환, 정계정맥류, 갑상선질환, 미상의 유전성 질환

고환 후 원인

과거 정관절제술, 부고환염, 정관-정낭염, 사정관 폐쇄, 선천성 정관-정낭 무형성증, 약물 복용, 당뇨, 척수 질환, 복부-골반부 수술, 정자 운동성 장애, 성기능 장애

남성불임의 진단

남성불임에 대한 진단의 시기로서, 결혼 후 1년 동안 임신이 되지 않으면 시행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최근에는 본인이 원하거나 불임의 가능성이 있으면, 기초 진단검사를 보다 일찍 시작하는 경향입니다. 진단은 기초 진단검사와 선택적 검사가 있습니다. 전자는 누구나 반드시 시행하는 검사이고, 후자는 보다 자세한 검사로서 기초 검사에서 이상이 있거나 치료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시행됩니다.

병력조사

문진을 통해, 상기 불임의 원인이 될만한 자세한 병력을 살펴봅니다. 또한 과거 본인의 불임 치료, 부인의 임신 및 불임 진단검사의 유무도 알아 향후 과정을 위하여 참고합니다. 그 중, 다음의 원인은 쉽게 파악이 되는데, 소아시절의 정류고환 (음낭에 고환이 내려오지 않은 현상), 고환-부고환 염증과 음낭 내 질환, 성병, 만성 성인병 질환, 특수 약물복용, 복부-골반 수술, 성생활의 문제, 환경호르몬에 노출된 직업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신체검사

먼저 전반적인 체형을 봅니다. 체형이 남성다운지, 수염이나 음모가 제대로 나는지, 여성형 유방은 아닌지 등을 살펴 고환을 포함한 내분비 기능을 간략하게 파악합니다. 또한 음경 및 요도 기형의 유무를 관찰하여 임신-수정에 부적합한 조건이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신체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음낭 내 상황을 진찰합니다. 양측 고환의 크기가 정상 (20cc 이상의 용적)인지, 부고환과 정관이 정상적인 양상을 보이는 지를 파악합니다. 또한 정계정맥류 (음낭 내 좌측 고환 바로 위에서 만져지는 혈관 덩어리) 등의 음낭 내 질환 유무를 관찰합니다. 또한 직장촉진검사에서 전립선이나 정낭의 병변 유무를 관찰합니다.

정액검사

이는 기초검사 중에서 가장 중요하며, 이의 결과를 분석하여, 남성불임의 여부,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수정 가능성의 여부를 판정합니다. 이에는 몇 가지 판정 기준이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WHO) 기준에 의하면 검사 소견이 적어도 다음처럼 나타나야 수정 가능한 것으로 여깁니다. 즉, 1회 사정 시에 정액량이 2.0cc 이상, 정자수가 2천만개/cc 이상, 정상 형태의 정자가 30% 이상, 운동성이 있는 정자가 50% 이상 되어야 합니다.

자세한 정자의 형태 혹은 기능 검사

정자염색법, 컴퓨터 정자 분석법, 항정자 항체검사, 컴퓨터 정자 운동성 검사, 자궁경부점액-정자 상호작용 검사, 정자의 첨체 반응검사 (acrosome reaction test), 정자의 난자 침투검사 등의 일부가 불임 검사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들 검사의 용도는 정액 검사에서 수정능력의 판정이 애매하거나, 정자의 면역학적 이상이 의심되거나, 여성 생식기내에서 수정에 이르기 까지의 정자능력을 알고자 하거나, 적절한 체외수정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할 때 입니다. 그러나 각각의 용도가 다르고, 진단상의 한계가 있으므로 목적에 따라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혈중 호르몬검사

성선자극호르몬(gonadotropin) 으로서 황체화호르몬(FSH) 및 난포자극호르몬(LH)와 남성호르몬 (testosterone)을 측정하여 불임의 원인이 고환에 있는지, 혹은 시상하부-뇌하수체에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환조직 채취

정액검사 에서 무정자증, 혹은 심한 정자 이상소견이 있을 때, 불임의 원인 중 고환 기능부전과 정로의 폐쇄를 감별하기 위한 진단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또한, 체외수정에 필요한 성숙한 정자의 확인을 위하여 혹은 체외수정에 필요한 정자의 채취를 위한 치료목적으로도 이용됩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전립선 질환에 대한 오해 BEST 3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