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비뇨의학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비임균요도염 (Non gonococcal urethritis)

등록일자
2007-12-16

비임균요도염 (Non gonococcal urethritis)

질환개요

비임균요도염의 원인 미생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라미디아(Chlamydia trachomatis)이며, 그 외 유레아플라즈마(Ureaplasma urealyticum), 트리코모나스(Trichomonas)등이 있다. 미국의 경우 클라미디아는 청소년과 성인에서 가장 흔한 세균에 의한 성병이다.

병태생리

클라미디아는 DNA와 RNA를 모두 가지고 있는 세포내 기생성 생물로 세균과 바이러스 사이의 미생물의 일종이다.
클라미디아는 질이나 항문 , 구강을 통한 성교로 전염이 되며 청소년기나 젊은 여성에서는 자궁경부가 충분히 성숙되지 않아 감염의 위험이 높다.

위험요인

감염된 상대와 성관계를 하는 것이 위험요인이며, 콘돔을 사용함으로써 감염위험을 줄일 수 있다.

주증상

여성의 약 3/4과 1/2의 남성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클라미디아에 감염이 되면 약 7일내지 21일 후에 증상이 발생한다.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와 요도에 감염이 되어 질분비물의 증가나 소변시 통증을 일으키고 자궁이나 나팔관으로 감염된 경우에 일부에서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복통, 질 출혈, 허리통증, 발열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남성에서는 소변시 통증이나 가려움, 적은 양의 투명한 요도에서의 분비물로 나타날 수 있다. 클라미디아의 증상은 임질과 비슷하여 종종 서로 혼동되기도 한다.

검사 및 진단

원인균의 확인이 쉽지 않으므로 시설이 부족한 의료기관에서는 원인균을 찾지 않고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확인방법은 가검물을 배양하거나, 감염부위의 상피세포를 펴서 균을 확인하거나 PCR같은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치료경과 및 예후

비임균요도염의 치료는 주로 클라미디아나 유레아플라즈마 감염을 전제로 치료방침을 정하고 독시사이클린이나 테트라사이클린.을 일차 약제로 사용한다. 치료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트리코모나스 감염 등을 의심하여 메트로니다졸과의 병용치료를 시도한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정계정맥류 (Varicocele)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