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성형외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유방암이란?

등록일자
2012-06-19

건강정보_유방암

질환개요
악성종양을 구성하는 세포가 유방을 이루는 세포에서부터 기원한 경우를 일컫는 유방암은 흔히 선진국형 질병으로 불리며 비만, 모유 수유의 감소, 식습관의 서구화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의하면 1990년 이전에는 여성암중 유방암의 비율이 9%로 5위였으나 1990년 이후에는 10% 이상으로 증가하여 현재는 여성암 발병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로 40~5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지만 20~30대 유방암의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병태생리 및 발생요인

유방암은 여러 암 중에서도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된 암이지만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원인보다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발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그동안의 역학조사에 따른 유방암 발생의 위험요인은 이 에스트로겐의 노출 기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즉,
- 50대 이후의 여성
- 유방암 환자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인 여성
- 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여성
- 만삭 분만을 한번도 경험하지 않은 여성
- 첫 만삭 분만 시 연령이 35세 이후로 늦은 여성
-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여성
- 체중이 64kg 이상 혹은 비만지수가 25 이상인 여성
등의 경우는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 유방암의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유방암은 유전적 요인으로, BRCA1, BRCA2라고 불리는 유전자의 변이가 있는 경우 유방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직계가족 및 형제자매들에서 유방암 환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방암을 예방하려면 이러한 알려지고 조절 가능한 위험인자를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및 진단

유방에 이상이 있는 경우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피부나 유두의 함몰, 유두의 분비물,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부어 오름, 피부궤양, 불규칙한 모양의 정맥돌출, 피부 자극증상, 유방의 통증, 습진처럼 유두부위의 껍질이 벗겨지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있다고 하여 항상 유방암인 것은 아니며 유방 양성질환인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들을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원인을 알아보아야 하며 필요하면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유방암을 감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유방암에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 경우는 이미 유방암이 진행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초기의 유방암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특히 유방은 비교적 예후가 좋은 암으로 조기에 발견하면 유방을 보존할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일단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며 유방 종괴의 상태, 즉 단단한지 혹은 부드러운지, 움직이는지 혹은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지. 크기가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지 혹은 변화가 없는지,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유방 전문 외과의사에게 진찰을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한국유방암학회의 지침은, 30세 이상 : 매월 유방 자기 검진, 35세 이상 : 2년 간격으로 의사에 의한 임상검진, 40세 이상 : 1~2년 간격의 임상검진과 유방촬영술, 고 위 험 군 : 유방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유방에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에는 유방촬영술이나 유방 초음파로 물혹과 덩어리를 감별해야 하고 CT나 MRI 등을 이용한 다양한 영상 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조직검사를 통해 그 성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거대유방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