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성형외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유방암의 치료 및 유방 재건술

등록일자
2012-06-19

건강정보 _ 유방암의 치료 및 유방재건술

유방암의 치료

유방암의 근본적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과거에는 무조건적으로 유방의 전절제술을 우선으로 시행하였으나, 최근에는 환자의 상태에 맞추어 진행이 심하지 않거나 다발성 병변이 아닌 경우 유방의 형태를 원상태에 가깝게 보존하는 부분 유방 절제술, 피부보존유방절제술, 유륜유두 보존술식, 내시경 유방절제술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 외 추가적으로 시행되는 치료로는 항암 화학요법, 호르몬 치료요법, 방사선치료 등을 들 수 있는데 어떤 치료가 추가적으로 사용되는지는 병의 진행 정도나 수술방법에 따라 선택되어지고, 이러한 추가적인 치료들은 생존율을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식욕부진, 구토, 탈모, 백혈구 감소 등의 부작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유방암 치료에 있어 수술법은, 유방에 대한 수술과 액와부 림프절에 대한 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원발 병소의 암조직을 제거하고,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발 병소인 유방의 암과 액와부의 림프절의 암 전이 상태는 환자의 정확한 병기와 예후를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이며, 수술 후 이루어지는 보조치료 선택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항암 화학요법은 환자의 암 병기에 따라 투여하게 되는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전에 하기도 하고 수술 후에 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전신상태나 병기,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치료 간격이나 주기가 다르지만, 보통 두세 가지의 약제를 경구 혹은 정맥주사로 투여하게 되고 약제에 따라 1~3주 간격으로 4~8주기 정도의 횟수를 시행하여 대부분 4~6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또 호르몬 치료법을 알아보면, 유방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 여러 기관들 가운데 하나로, 약제를 통해 유방에 대한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차단함으로써 유방암을 치료하는 기전으로, 최근들어 다양한 작용 기전을 갖는 여러 약제들이 개발되어 점차 유방암의 주요 치료법 중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란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이용하여 종양을 치료하는 것으로 진단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사선보다 더 강한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인체에 조사함으로써,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유방보존수술 후에 남아 있는 유방조직에서의 암 재발 방지를 위해, 유방전절제수술 후에 종양이 크기가 크거나 림프절 전이가 많은 경우 암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술 후 암이 국소 재발한 경우에 대한 치료, 전이 병소의 통증이나 기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 방사선치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방재건술

유방재건술은 유방암으로 유방을 절제한 환자, 외상이나 선천적으로 유방이 없는 환자에게 유방 보형물이나 자신의 조직을 이용하여 새로운 유방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여성의 유방은 여성다움과 모성을 상징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유방암으로 유방을 절제하는 경우 그 심리적 충격은 남성의 경우 거세에 비교될 정도입니다. 때문에, 유방재건술은 유방을 상실한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상실감 및 열등감을 감소시켜 주고, 한쪽 유방이 없음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몸의 불균형, 통증, 속옷착용의 불편감 등을 줄여줌으로써 여성의 자화상, 자신감, 삶의 질을 향상 시켜주어 사회생활로의 정상적인 복귀를 도와줍니다.
 

유방재건술을 시행 받는 시기는 환자의 욕구, 연령, 유방암의 진행 정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유방암 1기 또는 수술 후 방사선 치료가 필요치 않은 2기 경우 유방 제거와 동시에 재건수술을 시행할 수 있고, 이러한 동시 재건은 나중에 다시 입원해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되어 비용이 덜 들고 나중에 수술 할 때 나타나는 흉터구축이 없어 수술이 더 용이합니다. 또한 수술 후에 유방둔덕이 완전히 소실되는 상실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이 비교적 진행됐거나 다른 이유로 동시에 재건을 받지 못하는 수술 후 추가적인 치료계획(항암요법, 방사선치료)이 있는 경우는 이러한 치료가 종료되고 2-3년 경과 후, 외과의로부터 재발 가능성이 낮다는 판정이 날 경우 유방재건술을 시행 받을 수 있습니다.

유방재건수술은 크게 자신의 조직과 유방 삽입물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암 절제 방법이 결정되고, 이 절제 방법과 보존된 조직, 환자의 상태, 성형외과 전문의가 선호하는 방법들을 고려해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은 보통 수술시간이 길고 방법은 어렵지만, 유방 삽입물을 이용하는 것보다 촉감이 좋고 다양한 모양에 맞추기가 유리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뱃살을 이용하는 방법 
    •  ㅐㅔ4
    • 뱃살을  이용하여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은 배의 피부, 지방, 그리고 복근의 일부를 혈관과 같이 채취하여(횡복직근 유리 피판술) 유방 조직이 제거된 유방부위에 미세혈관수술을 이용하여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유방조직에 가장 가까운 조직을 사용하게 되어 형태나 촉감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결과를 나타내며 반대편 유방이 비교적 클 때 매우 유용합니다. 배에 살이 많고 늘어진 경우 복부지방을 이용하여 재건할 경우 복부성형술의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에 남는 흉터는 팬티선 부근에 횡으로 남게 되고 배꼽은 새로운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합병증으로는 미세수술 합병증인 문합 혈관의 혈행 실패 및 그로인한 피판의 괴사, 재수술, 감염, 복벽약화로 인한 탈장 등이 있습니다.
  • 등살을 이용하는 방법
    • op5
    • 절제되지 않은 반대쪽 유방의 크기가 비교적 작을 때 유용한 자기조직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등살의 근육과 피부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며,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복부지방을 이용하는 방법보다 짧은 장점이 있지만, 등살의 부피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유방조직을 크게 만들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이 위축되어 처음에 만들었을 때 보다 유방의 부피가 감소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유방보형물을 함께 사용하여 부피를 보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등상을 이용하는 방법은 뱃상을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 복부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등에 브라라인에 흉터를 감출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거대유방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