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난청 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이비인후과 안에 특수클리닉 안에 난청 클리닉

인공와우 이식술(Cochlea implantation)

개요

고도 난청 이상의 청력이 소실된 환자를 대상으로 전기적 자극을 청신경에 직접 제공함으로써 잔존하는 청신경을 자극해 음을 감지해 주는 장치입니다. 보청기를 사용해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고도난청환자에게 아주 작은 전극을 달팽이관내에 삽입하여 전기적인 에너지를 가함으로써 잔존하는 청신경을 자극해 대뇌에서 소리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원리

인공와우 이식기는 몸 안에 이식하는 내부기기와 몸 바깥에 있는 외부기기로 나눌 수 있으며, 내부기기는 영구적으로 귀 뒤에 위치시키고 전극을 와우 내로 삽입시킵니다. 외부기기로는 마이크로폰과 어음처리기, 전파코일로 구성됩니다.
소리가 전달되는 과정을 보면, 주위의 소리가 마이크로폰을 통해 감지가 되면 이는 어음처리기로 보내어져 소리를 코드화시키며 코드화된 소리는 전파코일을 통해 피부를 가로질러 내부기기인 수용/자극기로 신호를 보냅니다. 내부기기는 이를 전기적인 자극으로 전극을 통해 달팽이관내를 적절히 자극하게 됩니다.

인공와우장치의 작동원리 - 1.마이크, 2.마이크에서 어음처리기로 전달, 3.어음처리기가 신호추출 및 부호화, 4.발신기(코일)로 전달, 5.수용자극기로 전달(무선), 6.수용자극기가 부호 해석, 7.전극으로 전달, 8.신호가 뇌로 전달
임상적응용

성인의 경우, 순음청력검사상 70dB이상의 고도, 심도난청이 있으며 보청기를 통해 적절한 음자극을 시도한 경우로서, 수술할 귀의 문장인식능력 검사상 50%이하이거나 양측 검사상 60%이하인 경우를 적응증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청신경과 대뇌의 병변이 없고 수술에 있어서 금기증이 없어야 합니다.
소아의 경우는 최근에 난청의 조기발견이 빨라짐에 따라서 미국 FDA에서는 12개월 이상의 소아에서 양측 심도 감각신경성 난청에서 적절한 보청기로도 청력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에 와우이식을 승인하였으며, 12개월 이하인 경우도 뇌막염 후에 와우의 골화가 진행하는 경우는 수술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공와우에 대한 요양급여 기준은 2세 미만인 경우는 양측 심도(≥90dB) 이상의 난청 환자로서 최소한 3개월 이상 보청기 착용에도 청력능력 발달에 진전이 없는 경우입니다. 단, 뇌막염의 합병증 등 시급히 시행되지 않으면 수술시기를 놓치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2세 이상 15세 미만인 경우는 양측 고도(≥70dB) 이상의 난청환자로서 최소한 3개월 이상의 보청기 착용 및 집중교육에도 어음변별력과 언어능력의 진전이 없을 경우입니다. 15세 이상의 경우는 양측고도이상의 난청환자로서 문장언어평가가 50% 이하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술 후 의사소통수단으로 인공와우를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수술전 준비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이므로 전신마취에 필요한 기본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소변검사, 혈액검사, 흉부 X-ray, 심전도검사가 필요하며, 전신적인 질환이나 중이염 등의 이과적 질환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청각 검사와 말언어평가검사를 술전에 확인하고, CT는 측두골의 함기화나 내이 기형, 해부학적 구조를 확인 하기 위해 필요하며, MRI는 청각신경의 상태와 내이의 확인을 위해 시행합니다.

수술과정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서 진행하므로, 전날 밤 12시부터는 금식을 해야 하며, 물론 물도 마시면 안 됩니다. 수술시간은 마취시간을 제외하고 약 2시간이 소요되며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수술 전에 귀 뒤로 7-10cm 정도 머리카락을 잘라내야 하며 수술 후에는 3일정도 압박붕대로 수술부위를 압박합니다. 대개 수술 후 5-7일 정도면 퇴원을 합니다.

합병증

타 전신마취수술과 같이 전신마취에 따른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인공와우 시술에 따른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 합병증- 이식기 감염, 전극의 위치 이상, 피판 합병증(피부의 발적, 심하면 괴사), 외부안테나가 피부에 잘 붙지 않는 현상, 기기의 작동이상
기타 합병증- 평형감각이상, 이명증, 술후 감염, 고막천공, 일시적 안면신경마비, 피판종창, 혈종, 중이염
주 합병증은 재수술을 요하며, 기타 합병증은 보존적 치료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기타

인공와우 수술은 일반인처럼 듣게 만드는 수술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로봇이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비교적 명료하게 들린다고 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얼마나 잘 듣는가는 청각장애가 말을 배우기 전에 생긴 경우와 말을 배우고 난 후 생긴 경우가 서로 다른데, 후자의 경우에 결과가 좋습니다.
인공와우 이식술 후에는 언어평가 및 재활을 위하여 최소 6개월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며, 환자의 연령과 청력소실기간에 따라 길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번의 수술로 충분하지만, 와우에 이식된 전극이 올바른 위치에서 벗어나거나 감염, 기계적 고장이 있을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인 공와우는 기본적으로 전기적인 자극을 가하는 기계이며 서로간의 정보를 몸 속과 밖에 부착되는 자석에 의해서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후 정전기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플라스틱 원통의 놀이기구나 공항의 검색기 등을 통과 할 때에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술을 받은 사람은 머리를 감은 후 헤어드라이어, 전기 면도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MRI는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이므로 추후 다른 질환으로 인하여 MRI를 촬영할 경우가 생길 때에는, 사전에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꼭 상담을 해야 합니다. 아동의 경우에는 수술부위에 충격을 받지 않도록 과격한 운동은 삼가 해야 합니다. 퇴원 시 퇴원약과 외래예약을 확인하고 기타 의문사항이 있으면 이비인후과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재활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서 진행하므로, 전날 밤 12시부터는 금식을 해야 하며, 물론 물도 마시면 안 됩니다. 수술시간은 마취시간을 제외하고 약 2시간이 소요되며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수술 전에 귀 뒤로 7-10cm 정도 머리카락을 잘라내야 하며 수술 후에는 3일정도 압박붕대로 수술부위를 압박합니다. 대개 수술 후 5-7일 정도면 퇴원을 합니다.

인공와우이식후 언어재활과정 및 효과적인 재활을 위한 팀웍

인공와우이식후 언어재활과정

  1. 듣기/말하기의 통합 - 이해 및 표현
  2. 소리/물체의 연결 - 확인
  3. 듣기/말하기의 연결 - 모방
  4. 청각적 주목 - 감지

효과적인 재활을 위한 팀웍

병원 - 가정 - 교육기관 - 사회 연계관계 확립
  • 이과 전문의
  • 관련전문가 심리학자 등
  • 교사
  • 보건당국
  • 언어, 청각사
  • 기기회사
  • 부모
  • 사회복지사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