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안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선천성 안검하수

등록일자
2007-12-11

선천성 안검 하수

안검하수란 윗눈꺼풀이 쳐저서 눈이 작게 떠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나이가 들어서 나타나는 후천성 안검하수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선천성 안검하수
원인

대부분은 눈을 뜨는 근육인 눈꺼풀올림근육의 발육이상으로 눈을 뜨는 힘이 약해서 나타나게 되지만, 드물게 전신적인 근육이상이나 신경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전과의 관련 여부는 간혹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런 관련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증상

심하지 않으면 단지 아기 얼굴 모습이 좋지 않아 엄마들의 애를 태우는 것 외에는 그다지 심각한 증상은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이 너무 많이 쳐져 있으면 시야가 가려 잘 보이지 않으므로 시력 발달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심각한 문제 입니다. 그 외 고개를 쳐들거나 이마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눈썹이 위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반되는 문제점
  • 약시
    안검하수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중 가장 심각한 것으로 시력의 발달에 지장을 받는 경우 입니다. 시력은 아기 때 발달하기 시작하여 만 6~7세 경에 발달이 끝나게 되는데, 안검하수가 너무 심하면 시력발달에 지장을 초래하여 시력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안경으로도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한쪽 눈에만 심한 안검하수가 있을 때 약시가 더 잘 나타나게 됩니다.
  • 난시 혹은 사시의 발생
    정상적인 눈에 비해 난시가 심하거나 사시가 나타나서 시력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가끔 있을 수 있습니다.
  • 정서불안
    외관상 문제로 인해 친구들과 놀 때 위축되기 쉬우며, 정서 불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치원에 들어가서 친구들을 사귀게 될 때쯤에는 어린이에 따라 이러한 문제점이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의 시기

선천성 안검하수는 대부분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시기는 안검하수의 정도나 약시 발생 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안검하수가 심하여 약시의 발생 가능성이 있으면 가능한 빨리 수술해서 시력 발달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즉 심한 경우는1살 이전이라도 수술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는 만 3~4세 경 올림근육의 기능 상태를 충분히 검사할 수 있으며 유치원이라는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도 적당한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대부분의 선천성 안검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방법은 눈꺼풀올림근육을 수술하는 경우와 눈꺼풀을 이마에 있는 근육과 연결하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러가지 눈의 검사를 통해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 눈꺼풀 올림근육 수술
    눈꺼풀을 뜨는 근육의 힘이 어느 정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서, 보통 쌍꺼풀 수술하듯이 절개하여 눈꺼풀 올림근육의 힘이 강해지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때 쌍꺼풀 수술을 동시에 하여 흉터를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이마 근육 연결 수술
    눈 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아주 약할 때 시행하는 수술방법으로서 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시켜 주어 눈을 뜨게 하는 수술입니다. 눈꺼풀을 이마근육에 연결하기 위한 재료가 필요한데 환자 자신의 다리에 있는 근육막을 이용하는 것이 재발률이 낮아 가장 좋으나, 환자 나이가 너무 어릴 경우에는 다리수술을 못하기 때문에 supramid나 인조 근육막 같은 상품화된 재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재발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재수술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술의 문제점

안검하수 수술은 수술 후에 많은 호전을 보이지만 정상 눈처럼 되는 완벽한 수술은 아닙니다. 우선 양쪽 눈을 비슷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은 수술입니다. 그래서 교과서에도 이 수술을 완전하지 않은 과학(imperfect science)이라고 합니다. 물론 많은 경험으로 최대한 비슷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지만 눈 높이가 비슷하지 않아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 눈을 조금 뜨고 잔다
    밤 에 잘 때 눈을 조금 뜨고 자기 때문에 안약을 조금 넣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거의 대부분 환자에서 어쩔 수 없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외래진찰을 통하여 눈에 상처가 나지 않았는지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로 볼 때 눈의 흰자가 보인다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을 위로 당겨 놓는 수술이기 때문에, 아래로 볼 때 눈꺼풀이 아래로 가지 않아 수술한 눈의 흰자가 보여 조금 이상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 대부분 환자에게서 나타나나 그다지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후천성 안검하수
원인

후천성 안검하수의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 올림근육의 힘이 약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가끔 전신 근육병 혹은 신경질환과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실제로 안검하수는 아니지만 눈꺼풀의 피부가 축 늘어져 눈을 덮어 안검하수와 같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먼저 치료전에 전신적 근육질환이나 신경질환과 동반되었는지의 여부를 검사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질환과 동반되었을 때는 전신 질환부터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후천성 안검하수는 눈을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나타나기 때문에, 이 근육의 힘을 강화하는 수술로 잘 교정이 됩니다. 이때 늘어난 피부나 지방을 제거하고 쌍꺼풀 까지 만들어주는 성형술을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방법은 선천성 안검하수의 수술원칙에 준하기 때문에 참고 바랍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건강한 눈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10대 안질환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