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안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녹내장

등록일자
2006-12-27

녹내장(Glaucoma)

질환개요

녹내장이란 ‘특징적인 시신경 손상과 이에 따른 시야장애가 서서히 진행하는 질환 입니다. 가장 큰 위험인자는 안압으로, 안압을 조절하는 것이 주된 치료방법입니다. 안약 및 레이저 시술 등으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을 때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원인

정상(20mmHg)보다 높은 안압상승으로 눈 속의 시신경과 망막 신경섬유층이 손상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안압상승에 따른 직접적 기계적 손상에 의하거나 혈액순환장애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험요인

고안압, 얇은 각막두께, 시신경-유두비이상,편두통등

주증상

녹내장은 환자 자신이 알 수 있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폐쇄각 녹내장에서는 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특징이 있어 갑자기 충혈이 되고, 동공이 커지고, 눈동자가 탁하게 보이면서 눈이 아프고, 시력도 떨어지면서 때로는 오심, 구토증으로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 이외의 녹내장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때로는 백열등이나 가로등 불빛 주위로 달무리 같은 둥근 테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느낀 환자는 반드시 환자가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안과전문의에게 정밀 검사를 받아야만 진단이 가능 합니다.

검사 및 진단

안압측정, 시야검사, 안저검사.각막두께검사,광학 간섭 단층 촬영술(Optical Caherence Tomography) 등을 하지만 때로는 자세한 분류를 위하여 우각경검사나 유발검사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두 개강내 질환에 의한 시야 결손여부에 대한 감별이 필요하여 컴퓨터 뇌 단층촬영 등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일단은 약물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약물치료는 대부분 안약 점안으로 충분하며, 아주 드물게 경구용 안압하강제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 수술적 방법(섬유주 절제술, 홍채절제술,밸브 삽입술) 과 레이져 치료 그리고 모양체광응고술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을경우 지속적인 시신경과 망막신경섬유의 손상으로 인하여 시야가 좁아지게 되며, 결국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 경우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부가해서 설명드린다면 백내장으로 실명한 경우에는 수술 후 시력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는데 반해서 녹내장으로 실명되면 현대의학으로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녹내장은 무서운 질병입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건강한 눈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10대 안질환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