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산부인과 안에 FAQ

난소질환 (Noninflammatory disorder of ovary)

등록일자
2003-12-11

난소질환 (Noninflammatory disorder of ovary)

발병원인

난소질환은 대부분 낭성이면서 그 크기와 성분에 다양성을 지니며, 기능성(비종양성) 난소낭종과 난소종양으로 나눌 수 있다. 난소종양의 경우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되며, 이들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호르몬과의 관련성 등이 보고되고는 있으나,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진 단

임상증상으로 하복부 통증, 복부팽창, 질출혈등이 있으며 막연한 위장장애가 있을수도 있다. 그러나 기능성난소낭종의 경우 출혈이나 염전을 일으키지 않으면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것이 대부분이며 난소종양의 경우, 초기에는 무증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기에 난소종양을 진단하면 그 치유율도 매우 높다.
따라서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이 필요하며 골반내진, 골반초음파등에 의해서 대부분 진단된다. 필요하다면 혈액내 종양표지자검사, 골반컴퓨터단층촬영술등을 시행할 수 있다.

치 료

기능성 난소낭종의 경우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대부분의 난소 종양의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경계성과 악성종양의 경우 그 병기에 따라 항암화학요법이 추가적으로 시행된다.

예 후

난소종양은 그 종류와 연령,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예후가 다를 수는 있으나 악성난소종양의 경우 치료에도 불구하고 5년 생존율이 50% 이하이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융모상피암이란?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