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신경과 안에 검사/치료

뇌파검사

등록일자
2007-12-10

뇌파검사 (Electroencephalogram : EEG)

검사 개요

뇌파검사는 뇌의 자발적인 전기활동을 파악하기 위한 비침습적인 검사방법입니다. 대뇌겉질에서 기원하는 전류는 많은 신경세포의 동시 활성화를 통한 전기의 흐름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두피에 불인 전극을 통해 기록하는 검사를 뇌파검사라고 합니다.일반적인 뇌파기록은 두피(頭皮)상에서 뇌파를 도출(導出)하여, 뇌파계에 의해 증폭시키고, 증폭된 전기현상을 기계적인 펜의 움직임으로 바꿔 기록지에 그린 것입니다.

검사 목적

뇌의 기능적 이상이 있을 때나, 발작이 발생하거나 의심될 때 도움이 되는 검사이며 기타 신경계를 침범하는 감염이 있거나, 독성 또는 대사질환이 있을 때도 특징적인 뇌파 소견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사자의 뇌사판정도구로도 사용됩니다.

검사 방법

환자는 차폐된 공간에 눕거나 앉아 머리에 전극을 붙인 상태에서 가만히 눈만 감고 있으면 되는 간단한 검사로 검사 소요시간은 약 20분 정도입니다. 검사 도중 눈을 감거나 뜨도록 하는 것은 시각자극에 의한 뇌파의 변화가 정상적인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검사도중 3분 동안 40~50회의 과호흡을 하는데, 이는 특히 소발작의 진단에 유용하고, 숨겨진 비정상소견을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시행하는 것입니다. 검사 중 환자의 눈 앞에 2분 이상 반복적으로 빛 자극을 주는 것도 이러한 자극이 경우에 따라 숨겨진 이상뇌파를 나타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앝은 수면 단계에서 이상뇌파가 가장 잘 나타나므로, 어둡고 조영한 상태에서 검사를 하여 자연스러운 수면을 유도합니다. 머리에 전극을 부칠 때 접착을 위해 젤을 사용하는데, 검사 종료 후 이을 제거하실 수 있도록 별도의 세발실을 마련해 놓았으니 이곳에서 머리를 감고 가실 수 있습니다.

다음글
뇌혈류검사
이전글
경동맥 초음파 검사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