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파킨슨병 클리닉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신경과 안에 특수클리닉 안에 파킨슨병 클리닉

파킨슨병은 손 떨림과 함께 행동이 느려지고 몸이 굳어지며 보행이 느려지고 보폭이 짧아지며 자세가 불안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요통이나 어깨 통증이 많아 정형외과를 먼저 방문하는 경우가 많고 손을 떤다든지 근육이 굳어져 행동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중풍으로 오인하여 한약을 먹는다든지 침을 맞음으로써 병의 치료를 지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은 원발성과 이차적인 파킨슨씨병으로 분류하며 원발성 파킨슨병은 흔한 형태로 특이한 원인 없이 발병합니다.

이에 비해 이차적인 파킨슨병은 약물의 과량 복용으로 생기는 것이 많으며 연탄가스 중독 후 후유증, 동맥경화증, 뇌종양, 뇌염, 외상 후 등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발성 파킨슨병과 유사한 질병으로 다계통위축증, 진행성 핵상 마비, 피질 기저핵 퇴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파킨슨병과 임상적으로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외국의 신경과 전문가들도 오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은 최근 분자생물학의 발달로 환자의 뇌신경전달 물질을 연구한 결과 신경전달 물질의 하나인 도파민이 감소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져 도파민 제제를 공급하는 것이 주된 치료이며 실제로 약물투여 후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로 호전됩니다. 그러나 나머지 질병들은 약물에 대한 반응이 떨어지며 비교적 빠르게 병이 진행하기 때문에 감별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 신경과에서는 자세한 신경학적 진찰과 약물 반응, 근전도 검사, 자율신경계 검사 등을 시행하여 이들 질환의 감별 진단 및 치료수준은 세계적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