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신경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두통

등록일자
2006-12-27

두통(Headache)

질환개요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질병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긴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은 크게 신체적 원인을 발견 할 수 없는 비기질성 두통(원발성 또는 야성 두통)과 기질성 두통(이차성 또는 중증 두통) 으로 분류됩니다.

병태생리

비기질성 두통은 특별한 국소적인 병소 또는 전신 질환이 없이 비기질적 원인에 의해 반복적으로 유발되는 두통으로 편두통, 긴장성 두통, 양성 운동성 두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부분의 두통은 양성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적은 편이지만 이러한 경우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즉, 이차성 두통은 두개강 내압항진, 중추신경계의 감염성 질환, 지주막하 출혈, 동맥염, 저혈당이나 연탄가스 중독 등과 같은 대사성 장애, 악성 고혈압, 급성 녹내장, 두부외상, 뇌졸중등과 같이 심각하고 치명적인 원인에 의한 두통으로 즉각적인 검사 및 처치가 필요합니다.

위험요인

이차성으로 두통이 생기게 하는 뇌종양이나 뇌졸중, 뇌염, 뇌막염 등의 신경계 질환이나 고혈압 등의 전신적인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사 및 진단

두통의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청취와 신경학적 진찰입니다. 양성 두통의 경우에는 자세한 문진과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차성 두통이 의심되는 경우는 그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여러가지 검사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 혈액 검사, 뇌파검사, 뇌 자기공명영상과 뇌 전산화 단층활영과 요추천자, 안구 및 부비동 검사 등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줍니다. 중년 혹은 노년에서 새로 생긴 두통, 점차 진행하는 두통, 갑작스럽게 새로 시작된 두통, 수면에 지장을 줄 정도의 두통, 운동이나 자세변환, 기침, 재채기등에 의해 악화되는 두통, 체중감소나 고열과 같은 전신적 증상이 있는 두통, 신경학적 증상이 연관되어 있는 두통은 이차성 두통이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양성인 일차성 두통이라 하더라도 두통의 정확한 진단 후에 알맞은 약을 선택하게 됩니다. 일차성 두통은 대부분이 만성적인 경향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를 위하여 환자 개개인에 알맞은 약물치료와 물리 재활 치료를 시행하여 환자 분의 증세 호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차성 두통인 경우에는 그 원인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일차성 두통은 양성의 경과를 취하게 됩니다.

치료경과 및 예후

양성의 두통이라 하더라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음으로써 환자 분의 통증해소와 불안감 해소 이외에도 약물의 오남용을 막고, 불필요한 의료비의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차성 두통은 그 원인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파킨슨병 환자를 위한 이완요법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