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검사/치료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신장내과 안에 검사/치료

복막투석관 삽입술(Peritoneal Dialysis Catheter Insertion)

등록일자
2006-12-23

복막투석관 삽입술(Peritoneal Dialysis Catheter Insertion)

개요

복막투석은 말기신부전 환자에 있어 혈액투석과 함께 신대체요법 중 하나로 널리쓰이는 방법입니다. 복막투석은 자기몸에 있는 복막을 이용하는 방법이므로, 복막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복강안에 복막투석관을 삽입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 복막투석관을 이용하여, 투석액을 넣었다가 일정시간이 되면 다시 배액을 하는 방법을 통해 몸안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주고, 수분을 제거해주어, 신장기능의 일부를 대처하게 됩니다. 이러한 투석액 교환은 하루 한번에 2000cc씩, 하루 4회정도 하게 됩니다. 투석액 교환은 복강안에 넣어두었던 투석액을 먼저 배액하고, 다시 새로운 투석액으로 바꾸어 주입하게 됩니다. 배액하는 데에는 약 30분, 주입하는 데에는 약 1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원리

복막은 복강을 둘러싸는 막으로, 복막액을 넣어두면, 삼투압의 차이와 용질의 확산의 원리에 의해, 신장기능의 중요한 기능들 중 노폐물 제거와 수분제거를 해줄 수 있습니다.

임상적 응용

말기 신부전환자들에게 일차 적응증이 될 수 있고, 급성 신부전 환자에서도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하여 혈액투석이 어려운 경우 적응증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냐에 절대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심장기능이 너무 좋지 않거나, 과거에 복강 수술을 하였던 과거력이 있는 환자, 만성 호흡기 질환 환자, 수술적 방법으로도 잘 교정이 되지 않는 탈장이 있는 환자들에게서는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복막투석의 가장 큰 장점은 1주일에 3회 병원에 다녀야 하는 혈액투석과는 달리, 집에서 직접 본인이 투석액을 교환하여 줌으로써, 사회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본인이 용액교환을 해야 하므로, 수술 후 교육이 필요하고 이후에는 한달에 한번 외래 방문을 통해 관리를 받게 됩니다.

수술 전 준비

복막 투석관을 삽입하기 전 깨끗하게 배를 닦아줍니다. 복막투석관은 외부에서 자기몸 안쪽으로 들어가서 위치하는 것이므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 전에는 관장을 하여 장을 비워주는 것이 좋으며, 수술 30분 전에는 예방적 항생제를 투여하고 수술하게 됩니다.

복막도관 삽입술과정
  • 수술소요시간
    복막투석관 삽입술은 약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수술과정
    국소 마취를 한 후, 배꼽 옆에서 아래쪽으로 약 5cm 정도 절개를 합니다. 이곳을 통해, 복강 천자를 시행한 후, 복막투석관을 삽입하고 고정하면 수술은 끝나게 됩니다.
  • 수술 후 주의할 점
    수술 후에는 2주간의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일간의 안정가료가 필요하며 경과에 따라차이가 나지만 별다른 합병증이 없으면 수술후 4-5일 뒤에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합병증

큰 합병증은 없으나, 복강 천자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며, 복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심하게 되면,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복막염은 항생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또한, 드물게 복강안과 늑막이 연결되어 복막투석액 주입 후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인해 복막투석이 어려운 경우엔 혈액투석치료로 바꾸어야 합니다.

검사실

복막투석관 삽입술은 수술실에서 시행합니다.

기타

입원기간 동안, 복막투석시 주의할 점, 복막투석액 교환법 및 관리에 대해 교육을 받게 됩니다. 특히, 출구 소독은 퇴원 후에도 매일 깨끗하게 해야 하며, 욕탕 같은데 들어가서 물에 노출하는 것은 감염을 유발 할 수 있어 가급적이면 출구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신장 조직검사(Renal Biopsy)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