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질환정보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피부과 안에 질환정보

글보내기

지루피부염

등록일자
2006-12-27

지루피부염(Seborrheic dermatitis)

지루피부염이란

비교적 흔한 피부질환으로 주로 두피, 눈썹, 눈꺼풀, 코주위, 귀에 발생하며 그 외에도 앞가슴, 겨드랑이, 유방아래, 배꼽주변, 회음부 등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홍반성 병변위로 다양한 양상(건조한 또는 습한, 끈적끈적한)의 각질을 동반하는 피부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두피에 비정상적으로 비듬이 많다거나,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에 기름기가 많은데도 세안을 하면 눈썹이나 코 주변 피부에 허옇게 각질이 일고 가려움증이 느껴진다면 일단 지루피부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지루피부염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곰팡이균의 활동, 세균 감염, 호르몬의 영향, 정신적 긴장,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약물 및 영양장애 등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중풍, 파킨슨병, 에이즈(AIDS), 당뇨병, 뇌전증 등 전신질환이 있을 때도 지루피부염이 잘 생기고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호전과 악화를 거듭하며, 건성 또는 지성의 인설을 가진 홍색의 피부발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약간의 가려움이 동반되고 발생 부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나 가장 흔한 부위인 두피에서는 경한 예에서 비듬의 형태로 나타나고, 심할 경우 진물이 나고 딱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에 발생하는 경우 접촉성 피부염과 감별해야 합니다.

진단

임상 증상으로 비교적 쉽게 진단을 내리나, 건선, 아토피 피부염, 주사 등의 유사한 질환과의 감별을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약용 샴푸, 항진균제, 국소 스테로이드제제 등 부위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과

만성적으로 진행되며 대부분 호전/악화가 반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적절한 관리와 악화시킬 수 있는 조건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글
건성 습진
이전글
원형 탈모증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