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FAQ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마취통증의학과 안에 FAQ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Herpetic Neuralgia)

등록일자
2003-12-10

대상포진 후 신경통 (Post-Herpetic Neuralgia)

발병원인

수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첫번 감염으로 수두를 일으킨다.수두 감염 시 잠복해 있다가 재발 감염으로 대상포진을 일으킨다.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신경을 파괴하므로 신경통으로 이행될 수 있다. 고령자 및 세포성 면역의 장애가 있는 경우 중증이 되기 쉽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삼차 신경통으로 얼굴에 발생한 경우 고령자에 많고 중증인 경우가 많아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많다.

진 단

가슴에 제일 흔히 발생한다. 몸 한쪽에 띠를 두른 듯 몸 앞에서 뒤로 포진이 생긴다. 통증을 동반한다. 통증은 포진이 발생하기 2-3일전에 나타날 수도 있어 다른 병을 의심하기도 한다.

치 료

급성 대상포진통을 항 바이러스제, 소염진통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및 교감 신경블록 요법으로 치료한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일반 소염진통제는 효과가 없고 항우울제, 항경련제, 국소마취제의 전신투여 및 신경블록으로 치료한다.

예 후

급성 대상포진통은 나이가 많을수록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하는 경우가 많다. 60세 이후의 경우 통증 잔존율은 10% 가량이다. 또한 나이와 상관없이 중증인 경우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많은 환자들은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을 조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하여야 예후가 좋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척추관협착증 (Spinal Stenosis)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