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센터 안에 호흡재활센터 안에 소개

호흡재활센터

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완치와 치료를 혼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치가 되지 않는 병이라고 치료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완치가 되는 병보다는 완치는 못하지만 치료하면서 지내는 병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근육병, 루게릭 병, 척수성근위축증과 같은 진행성 신경근육계 질환들은 완치시킬 수 없는 병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없다는 선입관으로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치가 힘든 암의 경우는 생각해 봅시다. 일단 수술이 가능하면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그래도 계속 진행이 되면 통증 치료를 포함한 완화 요법을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호스피스의 관리를 받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성 신경근육계 질환 환우들에 대해서는 이러한 적극성이 분명히 떨어져 보입니다. 의료진들이 병의 초기부터 환자와 함께 앞으로의 치료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사전 조치를 취하여 환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애쓰는 마음이 앞서 예를 든 암 환자와 비교해 볼 때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일수록 더 많은 관심과 더 많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진행성 신경근육계 질환의 여러 가지 증상 중 병의 진행과정에서 최종적인 문제가 되는 호흡장애는 환우들에게 많은 고통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됩니다.

진행성 신경근육계 질환에서는 호흡근육 약화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다리가 약하면 보조기, 휠체어 등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듯이 호흡근육이 약해 호흡장애가 생기면 인공호흡기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여 호흡근육을 보충해 주면 많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공호흡기도 식물인간이나 안락사 등 심각한 상황을 연상시키는 장비에서, 일반적인 보조기처럼 생활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하나의 보조 기구로 간주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것입니다.

호흡재활은 이러한 인공호흡기 사용을 비롯하여 호흡곤란을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치료를 제공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본 강남세브란스병원 호흡재활센터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의 도움으로 2008년 11월 개원하여 호흡재활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위해 재활의학과, 신경과, 정형외과, 소아청소년과, 소화기내과, 영상의학과 등 여러 의료진들이 팀을 이루어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사업과와 연계하여 각종 환자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호흡재활센터는 아직까지 호흡장애 환우들이 정보를 얻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나 장소가 극히 제한적인 상태에서 전문화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용 및 예약안내

  • 전화예약 : 1599 - 6114
  • 재활의학과 접수 : 02-2019-2640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