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진료및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구강악안면외과 안에 소개

구강악안면외과

강남세브란스병원구강악안면외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는 치과의 한 전문분야로 구강(口腔)과 턱(악顎), 그리고 구강과 턱이 연결되어 있는 얼굴(顔面) 부위를 다루는 과이며, 이름이 어려워 간단하게 구강외과(口腔外科)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구강과 얼굴부위의 연조직(살 부분)과 경조직(뼈 부분)에 발생한 손상이나 질환의 진단과 외과적 치료를 담당하며, 다루는 분야는 사랑니 발치와 같이 수술이 필요한 발치, 치아가 원인이 된 치성감염(농양, 골수염 등), 턱관절 질환, 타액선 질환, 안면 기형, 구강악안면 부위의 종양, 자기 치아 및 인공치아(임플란트) 이식술 등입니다.

본과에서는 턱관절 클리닉과 성인 악교정수술 클리닉을 운영하여 본원만의 특화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턱관절 클리닉은 국내에서 외과적 치료에 대한 독보적인 경험과 성과를 갖추고 있어 비외과적 치료에 호전이 되지 않는 환자들이 전국에서 찾아오고 있습니다. 교정과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성인 악교정수술 클리닉에서는 교정 치료만으로 개선이 되지 않는 심한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악교정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를 통해 심미적 개선뿐아니라 기능과 심리적 개선까지 도모하고 있습니다. 수술 교정에 대한 탄탄한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뛰어난 수술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외부의 교정과에서도 수술을 의뢰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진료 분야

발치를 비롯한 다양한 구강내 소수술

깊이 묻혀 있어 간단하게 뽑기 어려운 매복치나 사랑니 발치, 치아의 뿌리 끝에 염증이 있는 치아를 살리기 위한 치근단 절제술, 혀짧은 소리를 내는 경우에 해 주는 설소대 절제술, 틀니를 하기 위해 울퉁불퉁한 뼈를 매끈하게 해 주는 치조골 성형술, 크기가 크지 않은 낭(물혹)을 제거하는 수술 등 부분 마취로 입원없이 간단히 외래에서 시행합니다.

자기 치아 및 인공치아 이식술(임플란트)

치아가 썩거나 부러져서 빼야 할 경우 여분의 치아가 있고, 뼈의 상태가 좋다면 옮겨 심는 시술을 하게 되고(자기치아이식술), 그렇지 못할 경우는 양 옆의 치아를 갈아서 덮어씌우는 보철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치아를 갈지 않고, 좀 더 영구적인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인공치아 이식술(임플란트)을 시행하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뼈가 튼튼하고 많이 남아 있으면 간단하게 시술이 되나, 뼈가 부족한 경우에는 뼈이식술을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턱뼈나 치아의 손상에 대한 처치

운동 경기, 싸움, 교통사고, 산업 재해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턱뼈가 부러지거나 치아가 깨지는 경우 또는 살이 찢어진 경우 심미성과 정상적인 턱 기능(저작 및 악골 운동)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들이 포함됩니다.

입안과 얼굴부위의 감염(농양)

충치나 풍치 때문에 구강이나 턱, 얼굴 부위에 생긴 농양이나 골수염은 전신적인 건강을 악화시키며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감염이 심각할 때에는 입원을 해서 신속히 감염이 가라앉도록 처치를 합니다.

턱관절 질환의 치료

턱관절은 아래턱뼈가 머리뼈와 붙어있는 관절로써 뼈 사이에 있는 관절원판(디스크)이 빠지거나, 관절 인대나 주위의 근육이 뭉치는 경우 아래턱을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턱이 아프게 됩니다. 심할 경우는 턱 뿐만 아니라, 편두통, 귀의 통증까지 오게 되는데, 치료는 약을 먹거나, 입안에 끼는 장치(스프린트)를 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는 장치 치료를 해도 많이 좋아지지 않는데 이런 경우는 턱관절 수술을 하게 됩니다.

턱교정 수술(악교정 수술)

주걱턱이나, 무턱(턱이 아주 작은 경우), 얼굴이 비뚤어진 경우(안면 비대칭) 턱교정 수술을 시행합니다. 턱교정 수술은 단순히 뼈를 정상인 위치에 보기 좋게 갖다놓는 수술만이 아니라, 수술 후 아래턱을 잘 움직이고,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어 먹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능까지 좋게 해주며 심리적으로도 자신감을 갖게 하여 건강을 찾아주는 시술입니다.

신생물(양성 및 악성 종양)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구강악안면 영역에 나타나는 낭(물혹), 양성 종양 및 악성 종양에 대한 조기발견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하고 최선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타액선 질환에 대한 처치

입안에 침을 분비하는3개의 큰 침샘인 이하선(귀밑샘), 악하선(턱밑샘), 설하선(혀밑샘)과 아주 작은 침샘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염증, 타석증, 종양 등)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약안내

  • 구강악안면외과 접수 : 02-2019-1310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