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위암 치료 원칙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센터 안에 위·식도암센터 안에 위암 치료 원칙

위암 치료 원칙

빠르고 정확한 치료 결정!

환자분들이 위암 진단 후 가장 힘들었던 시간이 처음 진단 후 치료방향 결정까지의 시간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어떤 분들은 ‘하루가 1년 같았다’라고 말씀을 하실 정도로 이 기간은 환자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강남세브란스병원 위·식도암센터는 환자분들의 이러한 마음을 이해하여 가장 빠른 진료일로 외래예약을 해드리고, 또한 첫 외래 내원 당일 내시경 및 CT, 그외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여 치료방향을 결정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문가의 통합진료!

소화기내과, 외과, 종양내과, 방사선 종양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영양팀, 약제팀, 코디네이터로 구성된 위·식도암센터는 각 전문분야의 다학제 시스템으로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하고, 기존의 수술방법을 포함하여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복강경 위절제술, 신약을 포함한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위암 치료 성적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전문적• 전인간적 접근으로 암환자들의 삶의 질 및 기능보존을 포함한 총체적 위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편안한 수술!

환자치료에 ‘패스트 트랙(fast track)’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패스트 트랙은 입원부터 퇴원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위암수술을 앞두고는 전날 밤부터 금식을 시작하나 본원은 수술 후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수술 전날 밤에도 영양식을 섭취하게 합니다. 수술 전날 밤에 식사를 하면 영양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 환자의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되며 배고픔을 없애 환자의 불안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약성 진통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약성 진통제가 통증은 없애주지만 메스꺼움이나 호흡부전 등의 부작용이 있고 회복을 더디게 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수술 후 통증이 집중적으로 생길 수 있는 복막 부분에 국소마취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환자 중심 맞춤치료!

저희 강남세브란스병원 위·식도암센터는 소화기내과, 외과, 종양내과 등 어느 과로 먼저 오시든지 질병의 정도와 특성에 따라 위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완치를 기본으로 하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과로 먼저 오시더라도 평가를 통해 내시경 절제술로 충분히 절제가 가능할 경우에는 내시경 절제를 하여 위를 보존하고 환자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상의 생존율!

정부에서는 암 발생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활용하기 위한 정책으로 암등록 통계사업을 합니다. 보통 위암 수술 후 5년 동안 재발하지 않으면 완치되었다고 하는데 그것이 위암 5년 생존율입니다. 최근 자료를 보면 위암 5년 생존율이 암등록사업 조사에서는 67.7%지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88.3% 입니다. 병의 진행 정도를 단계별로 나눈 것을 병기라고 하는데, IA, IB, IIA, IIB, IIIA, IIIB, IIIC IV 등으로 분류됩니다. 병기 IIB였을 때, 5년 생존률이 미국 전국에서는 32.8%, 우리나라 S대학병원은 71.7%, 강남세브란스병원은 81.5%입니다. 다른 병기에도 우리 병원의 생존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암 관련 5년 생존율
병기분류 위암관련 5년 생존율(Disease specific survival)

기관

강남세브란스병원

미국MSK(Memorial Sloan Kettering)암센터

기간 1995-2012 1995-2005
증례수

2,387

711
1기 97.9% 90%
2기 88.4% 61%
3기 55.1% 44%
4기 29.5% 21%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