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개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센터 안에 대장암센터 안에 소개

대장암센터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발생빈도가 빠르게 증가하여 현재 국내 암발생의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암입니다.

강남세브란스 병원 대장암 전문 센터는 대장항문외과, 소화기내과, 종양내과, 방사선 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병리과의 대장암 전문 교수진과 전담 코디네이터, 약사 및 영양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서간 유기적인 협진체계를 바탕으로 환자별 맞춤형 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환자 내원 당일 진료를 위한 모든 검사가 시행되며, 정기적인 집담회를 통해 팀원간 긴밀한 논의과정을 거쳐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환자를 위한 최선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특히, 최첨단 수술 장비인 다빈치 로봇 수술, 대장내시경을 이용한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절제술(ESD), 토모테라피 등은 국내 최고 수준이라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영양 교육, 항암화학치료를 받는 환자를 위한 항암교육을 실시하여 수술 후 영양 관리 및 식습관 개선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항암화학치료 중에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보다 편안하게 치료를 완료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대장암 예방과 치료를 선도해나가는 강남세브란스대장암센터”는 진단, 치료, 추적 관리 등 전 과정에서 내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최상의 맞춤형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이용 및 예약안내

  • 전화예약 : 1599 - 6114
  • 대장암센터 접수 : 02-2019-1220, 1221

오시는 길

  • 위치 : 1동 암병원 내 대장암센터

층별안내 바로가기 >>

세계 최고 수준의 치료팀

대장암센터 컨퍼런스

우선 적정성 평가 1등급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는 치료팀의 구성이다. 대장암 치료의 적정성 평가를 하는데 시설과 의료진의 구성을 주요한 평가 항목으로 보는 이유는 대장암 치료가 어느 한가지 치료 방법에 의존하기보다는 다학제적 접근이 강조되는 암이기 때문이다.

 

또한 환자 한 명, 한 명을 세밀한 진단을 통하여 대장암 진행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치료를 제공하여야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수술과 함께 항암약물치료, 방사선 치료 등 대장암 치료에 필요한 모든 장비와 의료진이 구성되어 있는지 여부와 이의 효율적 활용이 적정성 평가에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는 대장항문외과, 소화기내과, 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등 대장암 치료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있다. 이 모든 의료진들이 매주 목요일의 대장암 컨퍼런스 뿐 아니라 매일매일의 진료 현장에서 서로 긴밀히 협조하면서 환자 한 명 한 명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대장암 CT검사 모니터  대장암 CT검사 모니터

‘진짜’ 환자 중심 치료

대장암 치료에 필요한 구성 요소가 충분히 충족되고, 질적으로 우수하며, 환자의 요구에 따라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지고 있는 곳. 병원의 자원과 시스템에 환자가 적응하는 것이 아니고 실질적인 환자 중심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대장암센터이다. 이것이 바로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가 적정성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1등급을 받게 된 기본 요인이다.

표준화된 치료를 시행하는가?

다음으로 대장암 치료 적정성 평가의 중요한 기준은 표준화된 치료의 시행 여부이다. 표준화된 치료란 한마디로 근거에 기반한 치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암 치료의 근거는 전세계에서 시행되는 많은 임상 연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지난 수십 년간 축적된 많은 임상 연구의 결과들을 근거로 최상의 대장암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하여 진단 방법, 치료 방법 및 치료 방법들의 적절한 조합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정하게 된다. 대장암 치료의 적정성 평가는 각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진단 및 치료 방법들이 이 가이드 라인을 얼마나 충실히 따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최신 가이드 라인을 따라 능동적으로 수정, 보안해가며 진단 및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있다. 매주 시행되는 대장암센터 컨퍼런스를 통하여 근거에 기반한 진단 및 치료 방법을 찾아가고, 매일 진료 현장에서도 의료진 간의 긴밀한 소통을 통하여 근거에 기반한 진료가 실행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왔다.

토모테라피를 시행하고 있는 방사선종양학과 의료진

또한 병원에서도 제도적으로 진료의 질에 대한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치료의 방침이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고 시행되는 과정에 오류가 없는지를 확인하고 치료의 질을 검증해나가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채취한 검체로 병리학적 검사를 시행한다

대장암센터에서는 표준치료의 내용을 반영한 처방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고, 병원에서는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하여 상호 긴밀한 소통을 통하여 보완, 발전 시켜나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화된 치료 여부로 판단하는 대장암 치료 적정성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1등급이 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닐 것이다.

검사

표준화된 최신 치료법, 보완발전 시켜 적용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에서 이렇게 근거에 기반한 표준화된 치료를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적정성 평가 기준을 항상 100%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대장암센터에서 가이드라인에 따른 표준 치료에 머무르지 않고 더 나은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도 함께 병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Oncothermia 고주파 온열암치료 다빈치 로봇 수술  IORT(수술중 방사선치료) 

오늘의 표준 치료는 어제의 임상 연구의 결과를 근간으로 만들어진 것이고 오늘은 내일의 표준 치료를 위하여 근거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질병이 아닌 사람을 위한 치료

암환자에게서 암의 제거만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에 부족하다. 암을 진단받은 환자는 다양한 정시과적 문제를 경험하는데 우울, 불안, 불면, 식욕저하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실제 새롭게 암을 진단 받은 환자들의 경우 73.5%에서 우울 증상을 보이며, 이 중 다수의 환자들이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함에도 많은 임상가들은 이러한 정신과적 증상에 대해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센터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하여 환자의 우울 증상의 개선 및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영양 교육, 항암화학치료를 받는 환자를 위한 항암교육을 실시하여 수술 후 영양 관리 및 식습관 개선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항암화학치료 중에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보다 편안하게 치료를 완료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표준화된 치료와 함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 곳이 바로 여기,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 센터이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