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자료실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방사선종양학과 안에 자료실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 환자를 위한 첨단 방사선 치료

등록일자
2018-02-13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 환자를 위한 첨단 방사선 치료

최근 영상 진단 및 다양한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원발성 간암의 치료 성과는 괄목할만큼 성장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또한 지식의 축적과 치료기술의 발달로 간암의 치료에서 그 중요성이 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단독으로 시행되는 경우도 있으나 다른 치료 방법과 병행하여 시행 시 더욱 좋은 치료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간동맥 화학색전술 (TACE) 후 방사선 치료

경간동맥 화학색전술 시행 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였을 때, 63.3%의 치료 반응을 보였고, 생존률도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이전 경간동맥 화학색전술의 반복 치료에 더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는 진행성 간암 환자에서도 60%이상의 반응률을 보이고 역시, 생존률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시 항암화학 방사선 치료

간동맥을 통해 항암약제인 Fluorodeoxyuridine을 방사선감작제로 이용하여 치료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특히 본원에서는 종양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증가시키는 반면 정상조직을 최대한 보호하는 세기조절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보고된 바에 의하면 이 치료 후 치료 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에서 수술적 완전 절제까지 시행하였을 때 생존율을 유의하게 향상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추적 방사선 치료

매번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방사선량이 조사되어야 하는 방사선 치료의 특성 상 매 치료 시 엑스선 사진이나 CT 촬여을 통해 치료 부위를 확인하고 치료 설계와 일치하는 지를 검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본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VERSA HD 장비는 이러한 영상추적 방사선 치료에 특화되어 있고, 특히 폐나 간과 같이 호흡에 따라 움직이는 장기에 위치한 종양의 치료에 더욱 적합합니다. 
또한 치료 설계 시 움직이는 장기의 동영상까지 촬영하는 4D CT 시뮬레이터 (모의치료기)를 사용하여, 더욱더 정확성을 높였습니다.  

정위절제 방사선 치료

정위절제방사선 치료 (SABR, SBRT)란 기존에 한 달에서 두 달에 걸쳐서 진행되던 방사선 치료에 비해 치료횟수를 한 번 또는 3~4회 정도로 줄이고 일회 치료선량을 높여서 조사하는 방식의 치료기법으로 그 효과가 기존의 방사선 치료에 비해 1.5배~2배 높아 종양을 완전 파괴 (ablation)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간암의 경우 초기이고,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동반 질환으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고주파 열치료를 시행하기에 좋지 않은 위치에 있는 경우 이러한 정위절제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간암 외에도 폐나 간의 1~2개의 소수의 전이암의 경우에도 국소 치료를 목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췌장암 환자에서 방사선 치료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