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IORT

HOME 안에 진료 및 검사 안에 진료과 안에 방사선종양학과 안에 IORT

IORT(수술 중 방사선치료)란?

현재 유방암 진단 후 유방보존치료를 받는 환자의 표준 치료는 유방보존 후에 방사선치료를 받는 것으로 방사선치료는 재발율을 낮추기 위해 꼭 필요한 치료입니다. 유방보존 수술 후 시행하는 방사선치료는 일반적으로 전체 유방에 약 5주간의 방사선치료 후에 종양을 제거한 부위에 집중하여 1-2주간의 추가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것으로 전체적인 방사선치료 기간은 약 6-7주가 소요됩니다.

외국의 경우 방사선치료시설과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살거나 고령의 환자로 매일 치료 받기 어려운 경우 유방보존치료가 가능한 환자들도 방사선치료를 받지 않기 위해 유방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었고 그래서 어떻게 하면 유방보존수술 후에 방사선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을까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시도된 방사선치료 방법이 ‘가속 부분유방 방사선치료 (accelerated partial breast irradiation)’ 라는 방법으로 전체 유방이 아닌 유방에서 종양을 제거한 부위에만 1회에서 10회에 걸쳐 짧은 기간 동안 방사선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속 부분유방 방사선치료는 말 그대로 종양을 제거한 부위에만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기 때문에 진행된 유방암에서 시행할 경우 재발율이 높아 미국방사선종양학회 (American Society for Radiation Oncology, ASTRO)에서는 가속 부분유방 방사선치료를 60세 이상, 종양크기 2 cm 이하, 임파선 전이가 없는 경우, 종양이 완전절제 된 경우 등으로 재발위험이 현저히 낮은 환자에서만 시행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 전체 유방에 대한 방사선치료와 함께 부분유방 방사선치료를 추가치료의 개념으로 사용할 경우 전체 방사선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종양의 재발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남 세브란스병원에서는 현재 전체 유방에 대한 방사선치료와 함께 추가방사선치료의 개념으로 수술 중 방사선치료(Intraoperative radiation therapy, IORT)를 도입하였습니다. 수술 중 방사선치료는 이름 그대로 수술장 안에서 종양제거 직후 종양이 있었던 부위에 집중 방사선치료를 1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IORT 유방암 치료

전체유방 방사선치료와 함께 수술 중 방사선치료를 추가치료로 사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의 효과는 높이고, 재발률은 감소시킵니다.

수술 중 방사선치료는 수술 중 종양을 제거한 직후 바로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합니다. 전체 유방에 대한 방사선치료는 수술 종료 후 회복 기간을 거쳐 6주 정도 이후에 시작되기 때문에 재발율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방사선치료를 수술장 안에서 일찍 시작할 수 있고 이는 수술후에 종양이 다시 자라는 것을 보다 일찍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종양을 제거한 부위에 직접 치료장치를 삽입하여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재발 위험이 가장 높은 부위에 집중치료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정상조직을 보호합니다.

강남세브란스에 도입된 수술 중 방사선치료 장비 (Intrabeam, Carl Zeiss)의 경우 50 kV의 X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종양이 위치했던 부위에는 높은 선량을 전달할 수 있는 반면 보다 깊이 위치한 폐나 심장과 같은 중요 장기에 도달하는 방사선량은 미미하여 기존의 방사선치료 방법에 비해 폐나 심혈관에 발생가능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기간을 단축시킵니다.

수술 중 방사선치료는 1-2주 걸리던 추가치료를 수술직후 시행하고 나오기 때문에 6-7주간 걸리던 방사선 치료기간을 5-6주 만에 마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수술 중 방사선치료를 통해 추가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아래와 같은 제약이 있습니다.

치료적응의 대상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치료장치가 종양을 제거한 부위에 삽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방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종양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 그리고 다수의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 시술이 어렵습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수술 중 방사선치료의 대상이 되는 모든 케이스들을 수술전에 다학제 진료를 통해 선정하고 있고 수술장에서 최종적으로 수술중 방사선치료가 가능한지 확인 후에 방사선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발생 가능한 부작용

Intrabeam 치료기의 특성상 20 Gy 고선량 방사선이 종양제거 부위에 집중되어 조사되기 때문에삽입 기구(applicator) 표면에 피부가 맞닿아 있을 경우 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시 피부가 삽입 기구에서 충분히 떨어진 것을 확인 후 치료를 진행하고 있고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항상 일정한 선량이 조사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고 모든 환자에 대해 피부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측정하기 때문에 안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과정

수술 중 방사선치료 과정

수술 중 방사선치료 과정

수술전 : 치료대상 선별(신체검진, 영상자료), 동의서 작성

수술당일 : 유방보존수술, 수술 중 방사선치료20Gy

수술 후 기간 : 항암치료 유무결정, 전유방방사선치료46Gy, 23회, 호르몬치료 유무결정

치료 전 환자 평가

환자가 수술 중 방사선치료의 적용대상이 되는 지를 평가합니다. 문진, 신체검진 및 다양한 영상학적 자료들을 검토하여 최종 적용여부를 확인합니다. 치료대상이 되는 경우 치료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방사선치료 품질(Quality assurance) 평가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에 계획된 선량이 정확히 조사되는지 측정하여 방사선치료의 품질을 검증하는 작업입니다. 방사선종양학과 의학물리학자(physicist)와 치료전문 방사선사(therapist)가 이 작업을 매일 시술 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 품질평가

수술 중 방사선치료

종양이 수술적으로 제거되면 수술 중 방사선치료가 시작됩니다. 정상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차폐가 이루어지며 실제 노출되는 방사선량을 측정하기 위해 피부경계에 방사선 측정기구를 부착합니다.

치료 후 환자 평가

치료가 끝나면 정기적으로 급성, 만성 독성 및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방사선종양학과 외래를 방문하게 됩니다.

국내 최초로 유방암 환자에서 수술 중 방사선치료를 위한 노력

유방암의 수술 중 방사선치료를 처음 시작하고 임상연구를 진행중인 영국 Royal Free Hospital 에서 연수

Royal Free Hospital 연수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수술전방사선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KFDA 승인을 획득하였고 한국 원자력 안전원(KINS)의 심사를 통과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방사선 안전 관리

방사선관리구역 표시와 방사선 안전관리 법적 기준에 따른 이동식 차폐막과 삽입기구 근처에 방사선 차폐물을 설치 후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안전관리 

피부방사선량 측정

유방조직 외에 정상 피부의 실제 노출되는 방사선량을 측정하게 되는데, 치료부위로부터 가까운 피부 경계에 4개방향, 총 8개의 방사선 측정기구(OSLD)를 부착합니다. 실제 측정된 방사선량을 확인함으로써 정상피부의 손상 없이 수술 중 방사선치료가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IORT-OSLD부착위치

IORT-OSLD부착위치

강남세브란스 방사선종양학과

강남세브란스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국내 최초로 도입한 수술 중 방사선치료를 통해 방사선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철저한 안전관리 및 점검으로 보다 발전된 방사선치료기법을 환자분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